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주거복지사 원격교육원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2015년 5월 주거기본법 제정안이 국회 본 회의를 통과하였습니다. 주거기본법 제정으로 주거정책의 패러다임이 물리적인 주택공급량 확대에서 벗어나 주거복지의 향상으로 전환되었고 행복 주택, 주거급여 등 생애주기별 맞춤형 주거복지 정책을 통해 국민의 주거안정을 실현 시키는 것은 주요 정책과제가 되었습니다.

  특히 주거급여 개편, 주거환경개선 등 주거복지분야의 확대로 주거복지 업무에 대한 효율적인 전달체계를 구축할 필요성이 대두되며 정부에서는 주거복지 업무 집행의 전문성을 높이고 수요자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주거복지사 제도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주거복지사는 향후 지자체, 주거복지 관련 부서에 배치되어 주거 취약계층의 주거실태조사, 대상자 발굴, 주거복지 프로그램 상담·알선 등의 업무를 담당하며 영구임대 주택 등 공공임대주택 단지에도 배치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공공기관, 비영리 조직 등에도 배치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주거기본법에 이미 주거복지사 양성, 훈련 등의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고, 2013년 12월 1회를 시작으로 5회의 민간자격 시험을 무사히 거쳐, 2016년 1월 주거복지사 자격시험 국가공인 민간자격으로 승격(공인번호 제2016-1호) 되었습니다. 주거복지사 원격교육원은 국내유일의 주거복지사 양성 교육기관으로 한국주거학회에서 인증한 10개과목의 인터넷 원격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현장실습을 수행한 분들이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주거복지사 원격교육원은 주거복지사의 역할과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주거복지사 양성을 위해 최초이자 유일한 교육 인증기관으로 주거복지 실현의 일꾼인 주거복지사 양성교육과정의 개발에 혼신의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유망한 미래 신직업인 주거복지사 양성을 위해 주거복지사 원격교육은 오늘도 달려가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육원장